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 2020년 18회  ( 1교시 A형  )_인간행동과 사회환경

정답은 해당 문제 하단마다 있어요.

첨부파일은 제일하단에 있어요.

사회복지사 1급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.^^

 

 

1. 인간발달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              

환경적 요인보다 유전적 요인을 중요시 한다.

 결정적 시기가 있다.

일정한 순서가 있다.

개인차이가 존재한다.

특정단계의 발달은 이전의 발달과업 성취에 기초한다.

 

 

:1

 

2.      로저스(C. Rogers)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?

비지시적인 상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.

공감적 상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.

비심판적 태도는 원조관계에 유용하다.

클라이언트 자기결정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.

 클라이언트의 과거 정신적 외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.

 

 

:5

 

3. 다음의 설명으로 옳은 것을 모두 고른 것은?    

. 성장은 키가 커지거나 몸무게가 늘어나는 등의 양적 변화를 의미한다.
. 성숙은 유전인자에 의해 발달 과정이 방향 지어지는 것을 의미한다.
. 학습은 직ㆍ간접 경험 및 훈련과정을 통한 변화를 의미한다.

                            , ㄴ        , ㄷ         , , 

 

 

답:5

 

4. 개방형 가족체계에 관한 설명으로 옳은 것은? 

외부체계와의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다.

체계 내의 가족기능은 쇠퇴하게 된다.

에너지, 정보, 자원을 다른 체계들과 교환한다.

주변 환경으로부터 고립되어 있다.

지역사회와의 교류가 제한된다.

 

 

답:3

 

5.      다음 학자의 주요이론과 기법의 연결이 옳은 것은?

스키너(B. Skinner) - 행동주의이론 - 강화계획

프로이드(S. Freud) - 정신분석이론 - 타임아웃기법

   피아제(J.  Piaget)  -  분석심리이론  -  합리정서

   매슬로우(A.  Maslow)  -  본주의이론  -  자유연상

(C. Jung) - 개인심리이론 - 행동조성

 

 

답:1

 

6.      (C. Jung)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
   남성의  적인  면은  아니무스(animus),  여성의  남성적인  면은  아니마(anima)이다.

   원초아(id),  자아(ego),  초자아(super-ego)  중요성을  강조한다.

   음영(shadow)    자아상과  같은  으로  인간의  어둡고  동물적인  측면.

   페르소나(persona)    외부  세계에  보여  이미지이며,  사회적  요구에  대한  반응이.

   집단무의식(collective  unconscious)    콤플렉스에  기초한다.

 

 

답:4

 

7.      (A.  Maslow)  이론    설명      ?

인간의 창조성은 잠재적 본성이다.

각 개인은 통합된 전체로 간주된다.

안전의 욕구는 소속과 사랑의 욕구보다 상위단계의 욕구이다.

인간의 욕구는 자신을 성장하도록 동기부여 한다.

인간본성에 대해서 낙관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.

 

 

답:3

 

8.      로저스(C. Rogers)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?

. 인간은 합목적적이며 건설적인 존재이다.
. 모든 인간에게는 객관적 현실만 존재한다.
. 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은 자신의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다.
. 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이 건강한 성격 발달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.

,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,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, ,           , ,          , , , 

 

 

답:4

 

9. 에릭슨(E. Erikson)의 이론에 관한 설명으로 옳지 않은 것은?
① 사회적 관심, 창조적 자아, 가족형상 등을 강조한다.
② 청소년기의 자아정체감 발달을 강조한다.
③ 성격 발달에 있어서 환경과의 상호작용이 중요하다고 본다.
④ 각 단계의 발달은 이전 단계의 심리사회적 갈등해결과 통합을 토대로 이루어진다.
⑤ 발달은 점성의 원리에 기초한다.

답:1

 

10. 아들러(A. Adler)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?

.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보았다.
. 인간의 성격발달 단계를 제시하였다.
. 출생순위, 가족과 형제관계에서의 경험은 생활양식에 영향을 준다.

①  ㄱ ②  ㄴ ③  ㄷ ④  ㄱ, ㄴ ⑤ ㄱ, ㄷ

 

답:5

 

11. 반두라(A.  Bandura)의  사회학습이론으로  옳지  않은  것은?
① 자기강화란 자기 스스로 목표한 일을 달성하고 자신에게 강화물을 주어서 행동을 유지하고 변화해 나가는 과정이다.
② 자기효능감은 자신이 바라는 목적을 이루기 위해 특정 행동을 성공적으로 수행할 수 있다는 신념이다.
③ 관찰학습은 단순한 환경적 자극에 대한 반응을 통하여 행동을 학습하는 것이 아니라 타인의 행동을 관찰함으로써 행동을 습득하는 것이다.
④ 관찰학습의 마지막 단계는 운동재생단계이다.
⑤ 인간의 성격은 개인적, 행동적, 환경적 요소들 간의 지속적인 상호작용에 의하여 발달한다.

 

 

답:4


12. 받아들일 수 없는 자신의 욕망이나 충동을 타인에게 돌리는 방어기제는?
①   전치(displacement) ②   억압(repression)
③   투사(projection) ④   합리화(rationalization)
⑤   반동형성(reaction  formation)

 

 

답:3


13. 피아제(J.  Piaget)의  인지이론에  관한  설명으로  옳은  것은?
① 구체적 조작기에는 추상적으로 사고하고 추론을 통해 가설을 검증할 수 있다.
② 인지능력의 발달은 아동과 환경 간의 상호작용에 의해 단계적으로 성취되며 발달단계의 순서 는 변하지 않는다.
③ 인간의 무의식에 초점을 둔다.
④ 도덕발달단계를 1단계에서 6단계로 제시한다.
⑤ 보존개념은 전조작기에 획득된다.

 

 

답:2

 

14. 행동주의이론의 주요개념에 관한 설명으로 옳은 것을 모두 고른 것은?

.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.
. 변별자극은 어떤 반응이 보상될 것이라는 단서 혹은 신호로 작용하는 자극이다.
. 강화에는 즐거운 결과를 의미하는 정적 강화와 혐오적 결과를 제거하는 부적 강화가 있고 이 두 가지는 모두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킨다.

①  ㄱ ②  ㄴ ③  ㄱ, ㄴ ④  ㄴ, ㄷ ⑤ ㄱ, ㄴ, ㄷ 

 

 

답:5
 
15. 사회체계이론의 개념 중 체계 내부 간 또는 체계 외부와의 상호작용이 증가함으로써 체 계 내의 에너지양이 증가하는 것을 의미하는 것은?
①   엔트로피(entropy) ②   시너지(synergy) ③   항상성(homeostasis)
④   넥엔트로피(negentropy) ⑤   홀론(holon)

 

답:2


16. 생태학적 이론에 관한 설명으로 옳지 않은 것은?
① 개인을 환경과 상황 속에서 이해한다.
② 성격은 개인과 환경 사이의 상호작용의 산물이다.
③ 적합성은 인간의 욕구와 환경자원이 부합되는 정도를 말한다.
④ 생활상의 문제는 전체적 생활공간 내에서 이해한다.
⑤ 환경과의 상호작용에서 인간을 수동적인 존재로 본다.

 

답:5


17. 집단에 관한 설명으로 옳은 것은?
①   일차집단(primary  group)은  목적  달성을  위해  인위적으로  만들어진  집단이다.
②   이차집단(secondary  group)은  혈연이나  지연을  바탕으로  자연발생적으로  이루어진  집단이다.
③   자연집단(natural  group)은  특정위원회나  팀처럼  일정한  목적을  갖는  것이  특징이다.
④   자조집단(self-help  group)은  유사한  어려움과  관심사를  가진  구성원들의  경험을  나누며  바람 직한 변화를 추구한다.
⑤   개방집단(open-end  group)은  집단이  진행되는  동안  새로운  구성원의  입회가  불가능하다.

 

답:4


18. 태내기(prenatal  period)의  발달에  관한  설명으로  옳지  않은  것은?
① 환경호르몬, 방사능 등 외부환경과 임신부의 건강상태, 정서상태, 생활습관 등이 태아의 발달 에 영향을 미친다.
②   터너(Turner)증후군은  남아가  XXY,  XXXY  등의  성염색체를  가져  외모는  남성이지만  사춘기 에 여성적인 2차 성징이 나타난다.
③ 양수검사는 임신초기에 할 경우 자연유산의 위험성이 있으므로 임신중기에 실시하는 것이 좋 다.
④ 융모막검사는 정확도가 양수검사에 비해 떨어지고 유산의 위험성이나 사지 기형의 가능성이 있어 염색체 이상이나 노산일 경우에 제한적으로 실시하는 것이 좋다.
⑤ 다운증후군은 23쌍의 염색체 중 21번 염색체가 하나 더 존재해서 유발된다.
 

 

답:2

  19. 영아기(0-2세)에  관한  설명으로  옳지  않은  것은?
① 제1성장 급등기라고 할 정도로 일생 중 신체적으로 급격한 성장이 일어난다.
②   프로이드(S.  Freud)의  구강기,  피아제(J.  Piaget)의  감각운동기에  해당된다.
③ 생존반사로는 연하반사(삼키기반사), 빨기반사, 바빈스키반사, 모로반사 등이 있다.
④ 대상이 눈에 보이지 않아도 존재한다는 사실을 인식할 수 있는 대상영속성이 습득된다.
⑤ 양육자와의 애착관계형성은 사회ㆍ정서적 발달에 매우 중요하다.

 

답:3


20. 유아기(3-6세)의  발달에  관한  설명으로  옳은  것은?
① 프로이드(S. Freud)의 오이디푸스 콤플렉스와 엘렉트라 콤플레스가 일어나는 시기이다.
② 콜버그(L. Kohlberg)의 후인습적 단계의 도덕적 사고가 나타나는 시기이다.
③   피아제(J.  Piaget)의  자율적  도덕성의  단계이다.
④ 심리사회적 유예가 일어나는 시기이다.
⑤ 보존기술, 분류기술 등 기본적 논리체계가 획득된다.

 

 

답:1


21. 아동기(7-12세)의  발달에  관한  설명으로  옳은  것을  모두  고른  것은?

.  에릭슨(E.  Erikson)  심리사회적  위기    솔선성    죄의식(initiative  vs  guilt) 이 해당된다.
. 조합기술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가역성, 보상성, 동일성의 원리에 대한 이해가 필 요하다.
. 단체놀이를 통해 개인의 목표가 단체의 목표에 속함을 인식하고 노동배분(역할 분담)의 개념을 학습한다.
. 추상적 사고가 가능해져서 미래의 사건을 예측할 수 있는 가설적, 연역적 사고가 발달한다.

①  ㄱ ②  ㄷ ③  ㄱ, ㄷ ④  ㄴ, ㄷ ⑤ ㄴ, ㄹ 

 

 

답:2

 

22.   청소년기(13-19세)에  관한  설명으로  옳지  않은  것은? 
① 신체적 성장이 급속히 이루어진다는 점에서 제2의 성장급등기라고 한다. 
② 어린이도 성인도 아니라는 점에서 주변인이라고 불린다. 
③ 상상적 청중과 개인적 우화는 청소년기에 타인을 배려하는 사고가 반영된 예이다. 
④   피아제(J.  Piaget)의  인지발달과정  중  형식적  조작기에  해당된다. 
⑤ 정서적 변화가 급격히 일어난다는 점에서 질풍노도의 시기라고 한다.

 

 

답:3


23. 중년기(성인중기, 40-64세)에 관한 설명으로 옳지 않은 것은?
①   에릭슨(E.  Erikson)의  생산성  대  침체성(generativity  vs  stagnation)의  단계에  해당된다.
② 아들러(A. Adler)는 외부에 쏟았던 에너지를 자기 내부로 돌리며 개성화과정을 경험한다고 본다.
③ 결정성 지능은 계속 증가하지만 유동성 지능은 감소한다고 본다.
④ 성인병 같은 다양한 신체적 질환이 많이 나타나고 갱년기를 경험한다.
⑤ 남성은 테스토스테론이, 여성은 에스트로겐의 분비가 감소되는 호르몬의 변화과정을 겪는다.

 

 

답:2


24. 노년기(성인후기, 65세 이상)에 관한 설명으로 옳지 않은 것은?
① 시각, 청각, 미각 등의 감각기능이 약화되고, 생식기능 또한 점차 약화된다.
② 퀴블러 로스(E. Kübler-Ross)는 인간이 죽음에 적응하는 5단계 중 마지막 단계를 타협단계라 고 하였다.
③ 신체변화에 대한 적응, 인생에 대한 평가, 역할 재조정, 죽음에 대한 대비 등이 주요 발달과업 이다.
④ 에릭슨(E. Erikson)은 자아통합을 이루지 못하면 절망감을 느낀다고 보았다.
⑤ 신장기능이 저하되어 신장질환에 걸릴 가능성이 증가하고, 방광이나 요도기능의 저하로 야간 에 소변보는 횟수가 증가한다.

 

 

답:2


25. 마샤(J.  Marcia)의  자아정체감  유형에  속하지  않는  것은?
①   정체감  수행(identity  performance)           ②   정체감  혼란(identity  diffusion)
③   정체감  성취(identity  achievement)           ④   정체감  유예(identity  moratorium)
⑤   정체감  유실(identity  foreclosure)
 

답:1
 

2020년 제18회 사회복지사 1급 1교시 A형.pdf
0.52MB
2020년 제18회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시험 최종정답.hw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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